이차전지를 이루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등의 4대 핵심 소재
이차전지란 전기화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충방전이 가
능한 에너지 저장장치를 일컫는다. 충방전 특성에 따라 특
정 작동 전압에서 에너지를 저장하는 배터리와 에너지 저
장이 특정 전압에서 정의되지 않고 인가전압에 따라 그 저
장량이 변화하는 슈퍼커패시터로 나뉘게 된다. 이러한 이
차전지는 전기에너지를 고효율로 저장, 사용함으로써 전력
품질을 개선하고, 에너지 효율성의 극대화를 이루는 동시
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에너지
저장 기술이다. 그중 리튬이온전지는 리튬이온(Li+
)이 양극
과 음극 사이를 오가며 전류를 발생시키게 된다.
리튬이온전지는 전압,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메모리 효
과가 없다. 또한 사이클 수명이 길며 보존성이 좋고, 고출
력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차전지에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등의 4대
핵심소재가 있는데, 리튬이온을 포함한 금속 산화물로 구
성된 양극과 탄소 계열로 구성된 음극 사이가 전해질로 연
결되어 있고, 분리막은 음극과 양극 사이에 위치하여 단락
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차전지는 이외에도 집전
체, 셀 외장(파우치, 캔), 시스템(팩, 모듈), 보호회로 등의
기타 소재 및 부품으로 구성되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4대
핵심소재를 중심으로 현황을 파악하였다.


리튬이온전지는 전압,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메모리 효
과가 없다. 또한 사이클 수명이 길며 보존성이 좋고, 고출
력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차전지에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등의 4대
핵심소재가 있는데, 리튬이온을 포함한 금속 산화물로 구
성된 양극과 탄소 계열로 구성된 음극 사이가 전해질로 연
결되어 있고, 분리막은 음극과 양극 사이에 위치하여 단락
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차전지는 이외에도 집전
체, 셀 외장(파우치, 캔), 시스템(팩, 모듈), 보호회로 등의
기타 소재 및 부품으로 구성되는데, 본 보고서에서는 4대
핵심소재를 중심으로 현황을 파악하였다.


양극재에서는 Sanyo 공급업체인 Nichia(일) 이외에
Toda(일), BASF(독), 3M(미)이 주요 메이커이며, 삼성 SDI,
LG화학 등에 납품하는 엘엔에프, 한국 유미코아, 에코프로
등이 국내 주요 업체이다. 양극재는 재료의 특성상 코발트
와 같은 전이금속을 포함하고 있어 해당 금속의 가격 변화
에 따라 판매 가격이 결정되며, 최근의 코발트 부존자원량
부족과 고가격화, 인체 유해성 등으로 인해 Ni, Mn, Fe 등
으로 구성된 NMC, LMO, LFP와 같은 코발트 대체재가 성
장할 것으로 보인다.
음극재 주요 업체로는 일본의 Hitachi Chem, Mitsubishi
Chem, JFE, NCK, 중국의 BTR 등이 있으며, 국내의 카보닉
스, GS Caltex, 일진전기 등에서 관련 연구를 개발 진행 중
이다. 특히, 일본은 음극 소재 핵심 기술에 대한 산업재산
권 확보 능력이 높아 그에 따른 높은 영향력으로 다른 핵
심 소재보다 음극재에 있어 확실히 경쟁 우위다. 소재적인
측면에서 볼 때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는 천연
흑연의 사용량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으며, 인조 흑연의
경우 국내 제조기술이 일본에 비해 떨어져 LG화학과 삼성
SDI는 인조 흑연을 천연 흑연으로 대체하기 위해 수계 바
인더 기술을 적용 중이다.
분리막 시장의 대부분은 일본 업체들이 점유하고 있
는데, 90% 이상은 일본 Asahi, Tonen, Ube와 미국의
Celgard가 차지하고 있다. 이 중 Asahi는 Sanyo, Tonen은
Sony, Celgard는 중국 BYD의 주요 공급업체로 알려져 있
다. Celgard는 국내 습식공장을 인수하여 생산에 들어갔
고, 국내 업체로는 SK에너지가 주로 습식법 분리막을 공급
하고 있으며 씨에스텍 등이 자동차용 건식법 분리막을 개
발한다.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분리막 시장도
급격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전해액 주요 업체로는 일본의 Ube, Mitsubishi Chem,
Tomiyama가 전 세계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욱성화학과 테크노세미켐이 주요 업체이다. 안
전성 확보를 위해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제품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 초기 단계여서 당분간은 리튬 이
차전지 시장의 확대에 따라 동반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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